2018-2019학년도 개강을 앞두고 지난 8월 25일 보조교사 연수회가 개최되었다. 참석한 모든 보조교사와 교사를 원은경 교감 선생님이 소개함으로 시작된 보조교사 훈련은 교장선생님의 학교 소개와  선배에게 듣는 다솜 보조교사, 궁금해요 라는 Q&A시간으로 이어졌다.

후배 보조교사들은 궁금한 질문을 5개씩 가져왔고 질문을 뽑아가면서 선배 보조교사가 답하는 식으로 이어졌다. 선배들은 보조교사 경험에서 묻어나는 답을 척척 해내고 후배들의 질문에 막힘없이 답을 했다. 특히 보조교사를 하면 좋은 점에 관해서는 처음에 보조교사를 시작할 때는 두려운 마음도 있었지만 인내심도 길러졌고 학생들과 의 소통의 방법도 알게 되었다는 답변도 있었다. 태권도 반과 사물놀이 반을 맡았던 보조교사들은 처음에 잘 못하던 학생들도 공연 전 주에는 정말 열심히 연습하고 잘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박은경 선생님의 진행으로 위급 상황, 교실에서 학생들을 지도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대피 방법, 사고시 대처 방안 등에 관하여 서로 논의를 하고 팀으로 나누어 보조교사가 할 일(Dos)과 하지 말아야 할 일(Don'ts)들을 스스로 찾아보는 시간도 가졌다.

보조교사들은 자신이 맡을 반에 관하여 관심을 보였고 특활반은 원하는 반에 배정되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또한 알레르기가 있는 학생 명단을 미리 알았으면 한다는 의견도 발표하였다.

마지막으로 선생님과 학생들을 존중하고 학교의 규칙을 준수하며 보조교사로서 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겠다는 선서를 함으로 보조교사 연수회를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