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음 [ㅊ] 배우기 시간에 사랑반 학생들이 빙고 게임을 처음으로 했습니다. 처음 빙고 게임을 해보는 학생들이 대부분이여서 빙고판 그리는 방법과 게임 설명 및 규칙을 충분히 알려준 다음에 게임을 진행했습니다. 빙고 게임은 배운 단어들을 다시 써 보고 듣고 읽고 찾아보는 여러 가지 과정을 통해 단어를 충분히 연습할 수 있고 학생들의 참여도와 협력하는 능력을 높이는 효과적이고 좋은 활동입니다.
2. 자음 [ㅋ] 배우기 시간에 사랑반 학생들이 크리스마스 쿠키를 만들면서 오늘 배운 글자들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3. 자음 [ㅍ] 배우기 시간에 사랑반 학생들이 빙고 게임을 통해 오늘 배운 글자들을 직접 써 보고 읽어보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선생님이 빙고 게임을 진행하는 대신에 사랑반 학생이 직접 앞에 나와 게임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해보았습니다. 학생들이 처음에 빙고 게임을 할 때는 빙고판을 그리는 것도 어려워했는데 여러번의 연습을 거친 후에 이제는 모두 빙고 전문가들이 되었습니다.
4. 자음 [ㅍ] 배우기 시간에 학생들이 직접 피자를 만들어보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피자 그림을 보고 피자에 들어가는 재료들(피자 도우, 피자 소스, 치즈, 피망, 양파, 햄, 올리브)을 확인하고 만드는 순서를 들은 뒤에 각 자 원하는 피자를 만들어보았습니다. 피자 재료 중에 자음 [ㅍ] 이 들어가는 것을 찾아보는 게임도 함께 했습니다.
5. 자음 전체 복습 시간에는 학생들이 그동안 배운 단어들을 직접 선택하여 컵에 단어를 쓰고 친구들 앞에 나와 본인이 쓴 단어를 읽은 다음에 컵을 쌓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컵을 한 개라도 쓰러뜨리지 않으려고 아주 조심스럽게 컵을 쌓았고 높인 쌓인 컵을 보고 매우 기뻐했습니다. 이어서 쌓은 컵을 가지고 단어 찾기 게임을 하였는데 배운 단어들을 한번 더 연습할 수 있었습니다.
6. 모음 [ㅏ] 배우기 시간에 과자로 아버지 얼굴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다양한 과자의 이름도 배워보고 먼저 과자들을 하나씩 시식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생들이 과자로 아버지의 얼굴을 만드는 것을 매우 즐거워했고 다른 친구들이 만든 아버지의 얼굴을 보면서 자기 아버지의 얼굴과 다른점, 비슷한 점을 얘기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7. 설날을 맞이하여 열두 띠 동물 이야기를 학생들과 함께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열두 띠 동물에 얽힌 이야기를 들려주고 열두 띠 동물의 성격과 특성에 대하여 알고 각 동물의 소리도 함께 흉내 내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열두 띠 동물의 이름과 순서를 알아보는 활동을 하였습니다.